2019년 하반기 릴리쿰 스테이지에서는 ‘암호’와 ‘뜨개’를 연결하는 제작/연구 모임이 조용히 진행되고 있습니다. 암호뜨개단 멤버들과 함께 암호에 대한 릴레이 리서치를 진행하면서 고대의 암호부터 중세, 현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맥락에서의 암호와 암호화 기법들에 대해서 알아볼 수 있었는데요.
이를 통해 제가 느낀 것 중 하나는 컴퓨터 사용 이전 시대의 암호는 대체로 그것이 암호라는 것을 드러내지 않되 복호화가 아주 어려운 수준이 아니었다면, 컴퓨터 시대의 암호는 완전히 다르다는 것입니다.
그 어느 시대보다 일상적으로 암호를 사용하고 있는 우리. 현대 사회에서 사용되는 암호화 기법들은 어떻게 작동하는 걸까요? 왜 우리는 정보를 안전하게 관리하는 방법으로 암호화를 선택하게 되었을까요?
몇 주 전, 생활코딩 이고잉님이 암호뜨개단 멤버들을 위해 이런 궁금증을 풀 수 있는 비공개 강의를 해주셨었는데요. 그 내용이 너무 흥미진진하여 이번에 공개 강의로도 열어보고자 합니다. 블록 체인이 되기도 하고, 깃이 되기도 하고, 공인 인증서가 되기도 하는 원자적인 암호화 기법들에 대한 이해해 보는 시간이 될 거예요.
본 강의는 무료이며, 공간의 제약이 있으므로 참여 신청은 선착순으로 마감합니다.
초대 확정 연락을 받으신 분만 수강하실 수 있습니다.
강의는 서울 연남동 릴리쿰 스테이지에서, 12월 5일 저녁 7시에 시작됩니다.
꼭 늦지 않게 오실 수 있는 분만 신청해주세요!
참여 신청 링크는 12월 2일 오후 1시에 열립니다.
신청 링크 : https://forms.gle/Fup6tZsFhUz13K8W8
(팁: 미리 캘린더 알람을 맞춰두세요!)
_
일시 : 2019년 12월 5일 7PM
장소 : 릴리쿰 스테이지 (마포구 성미산로 29길 29-9 2.5층)
강연자 : 이고잉 (생활코딩)